AI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되는 가운데 국내 기업인 라이언로켓에서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와 유사한 UI를 제공하는 AI 이미지 생성 및 공유 플랫폼을 선보였다. AI 이미지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롬프트 공유 플랫폼을 전면에 내세운 Sporky는 초보부터 프롬프트 전문가까지 자유롭게 프롬프트 워크플로우를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여기에 단순히 AI 이미지를 생성하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이 만든 AI 이미지의 프롬프트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외 AI 이미지 중심의 Civitai 사이트에서 프롬프트를 참조하던 기존 방식에 변화를 줄 수 있을 듯하다. 아무래도 서양적인 AI 이미지와 동양적인 AI 이미지에는 차이가 존재할 수밖에 없고, 더구나 선호하는 AI 이미지 형태에도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 제품명 : Sporky
- 종류 : AI 이미지 생성 및 공유 플랫폼
- 플랫폼 및 라이선스 : PC / 혅재 베타 버전 무료
Sporky 소개
국내 기업에서 선보인 AI 이미지 생성 및 공유 플랫폼인 Sporky는 현재 베타 버전으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다른 대부분 AI 서비스가 그렇듯이 부분 유료 또는 유료화로 전환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꽤나 AI 이미지 산업에서 틈새 시장을 정확히 공략한 부분이 돋보인다. 우선 AI 이미지 생성은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가 거의 표준으로 자리할 가능성이 높은데, Sporky는 여타 기존에 많은 AI 생성 UI 중에서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에서 제공하는 UI를 따르고 있다. 더불어 AI 이미지를 생성할 때 요구사항인 프롬프트는 현재 외국 사이트인 Civitai 등에서 주로 활성화한 상태이지만, 사용자들이 주로 서양 사람들이다 보니 선호하는 모델이나 이미지 풍이 국내와 약간 차이가 존재한다. 이러한 점에서 Sporky가 단순히 AI 이미지를 생성하는 공간 제공을 넘어서 프롬프트까지 공유하는 장을 제공한다는 점은 국내에서 선호하는 프롬프트들이 한 공간에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Sporky 사이트로 연결하는데, 기존 구글 계정과 간단히 연동이 가능하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구글 계정을 연동해 로그인을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 100% 무료는 아니고 일정 한도 내에서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상태이다.
Sporky 사용하기
현재 베타 버전인 Sporky는 가입 시에 1000파이를 준 후에 매일마다 출석 체크 시에 100 파이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이후 추가로 필요한 파이는 현금 결제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다.
Sporky는 한 번에 4장의 AI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이때 8파이를 소모한다. 즉, 매일 출석 체크로 무료로 받을 수 있는 100파이로 대략 12번 정도 AI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Sporky 서비스 살펴보기
우선 Sporky로 AI 이미지를 생성하려면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처럼 해당 항목에 기재 또는 선택을 해야 한다. 이때 초심자를 위한 일반 탭과 전문가를 위한 프로 탭을 선택할 수 있다. 아무래도 프로 탭을 눌러야만 그나마 조금 더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이미지를 묘사할 프롬프트를 적는 부분과 이미지를 생성할 때 제외할 내용을 적는 네커티브 프롬프트를 한 공간에 탭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호불호가 극명하게 나뉠 듯하다. 우선 뤼튼 웹사이트에서만 사용 가능한 서비스로 스테이블 디퓨전을 활용해서 문장을 입력하면 이미지를 생성해 준다.
더불어 장르를 누르면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약간 보급형 AI 생성 플랫폼으로 비춰질 만큼 기존에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에서 모델을 추가하거나 개별적으로 특화한 모델을 선택하는 방식이 아니다. 그나마 고급설정에 CFG, Steps, Seed가 존재하기에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추가로 수정하는 작업은 가능할 듯하다.
Sporky 사이트는 전반적으로 AI 이미지를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은 명확하다. 또한 장르 및 스타일에서 어느 정도 이미지 틀을 제공하다 보니, 기본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AI 이미지를 구현한다.
위는 사진이라는 장르에 동양화라는 스타일을 선택한 후에 생성한 AI 이미지로, 꽤나 퀄리티 있는 AI 작품이 나왔다. 이외에도 여러 번 AI 이미지 생성 작업을 수행했는데, 비교적 간단한 일러스트레이션풍은 한 번에 4장씩 이미지를 생성하고, 조금 정교한 실사화는 한 번에 1장씩 이미지를 생성하는 패턴을 보여주었다.
이렇듯 국내 기업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서비스인 Sporky는 초보자가 매우 쉽게 AI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다. 또한 스타일에서 기본적인 윤곽을 정할 수 있고, 향후에 스타일이 계속 추가될 것으로 보여서 초보자들은 매우 간단하게 일정 수준 이상의 AI 이미지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