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htGPT의 대명사로 오픈AI에서 GPT를 기반으로 개발한 챗봇 서비스인 챗GPT가 드디어 모바일앱으로 출시했다. 하지만 아쉽게도 IOS용 모바일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챗GPT앱이다. 그럼에도 첫 출시 국가에 한국이 포함된다는 점은 반가운 일이다. 향후 출시 국가들이 더 확대될 예정인데, IOS용 챗GPT앱이 나온 만큼 안드로이드용 챗GPT앱도 멀지 않은 기간 안에 출시될 것으로 추정된다.
- 제품명 : 챗GPT 앱(ChatGPT App)
- 종류 : 챗봇 서비스
- 플랫폼 및 라이선스 : IOS 모바일 전용앱 / 유료(무료 가능)
IOS용 모바일 챗GPT 앱
챗GPT 앱 소개
지난 2023년 5월 24일에 고대하던 챗GPT이 모바일용인 챗GPT앱을 출시했다. 기존에 모바일용으로 빙과 엣지에서 출시한 챗봇서비스앱이 존재했지만, 아무래도 챗봇 서비스의 원조격인 챗GPT에 비해서는 여러모로 불편했다. 아직은 IOS용으로만 출시했지만 향후 안드로이드용으로도 나올 전망이다. 또한 첫 출시 국가에 한국을 포함했는데 현재 많은 AI 서비스에서 한국어를 추가하려는 흐름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첫 출시 국가는 한국을 포함한 12개 국가로 알바니아, 크로아티아,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자메이카, 뉴질랜드, 니카라과, 나이지리아, 영국, 미국이다. 참고로, 현재 번역상 미국을 포함한 11개 국가라는 표현이 많이 나오는데, 정확히는 아래 OpenAI 공식 홈페이지에서 나온 것처럼 미국을 비롯한 11개 국가 즉, 12개 나라가 첫 출시 국가이다.
더불어 첫 출시 국가( Albania, Croatia, France, Germany, Ireland, Jamaica, Korea, New Zealand, Nicaragua, Nigeria, United Kingdom, the United States)에 국내에서 보기에는 조금 의아한 나라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대표적으로 니카라과는 국내에 전혀 생소한 국가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선 챗GPT앱을 먼저 살펴본 후에 뒤에서 니카라과도 간략하게만 어떤 나라인지 소개한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IOS용 챗GPT앱을 출시한 OpenAI 웹사이트로 연결하는데, 현재 앱스토어에서 챗GPT를 검색하면 많은 앱이 나온다. 따라서 어떤 앱이 OpenAI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챗GPT앱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는 OpenAI 홈페이지에 기재된 Download on the App Store를 눌러서 해당 챗GPT를 IOS용 모바일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챗GPT 앱 다운로드
앞에서 언급했듯이 IOS용 챗GPT앱이 출시됐지만 앱스토어에서 챗GPT로 검색하면 많은 앱이 나온다. 다행히 가장 상단에 위치한 챗GPT앱이 공식적인 앱이다. 하지만 간혹 검색어에 따라서 앱 순서는 변경될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해당 챗GPT앱은 현재 IOS용 모바일에서 무료로 설치가 가능한데, 사용 역시 무료로 가능하다. 기존 웹브라우저에서 실행하는 챗GPT와 동일하게 무료인 GPT-3.5 기반의 챗GPT와 유료인 GPT-4 기반의 챗GPT 플러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에 링크한 IOS용 챗GPT 앱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앱스토어에서 ChatGPT를 설치할 수 있는 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물론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등 IOS용 디바이스에서만 가능하다.
더불어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챗GPT앱 출시와 관련한 OpenAI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문서를 확인할 수 있다. 영어로만 제공하고 있지만 필요하다면 구글 번역을 비롯하여 네이버 번역, 딥플 번역 서비스를 사용하면 전체적인 내용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참고로, 현재 위의 이미지는 챗GPT앱을 유료로 사용하는 챗GPT 플러스 사용자를 위한 설정법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챗GPT 앱 서비스 살펴보기
챗GPT 앱은 사실상 컴퓨터 웹사이트에서 실행하던 챗GPT와 동일하다. 단지 IOS용 모바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만 다를 뿐, 기본적으로 무료 사용에 유료 가입자를 위한 챗GPT 플러스를 제공한다는 점도 동일하다. 하지만 현재 알려진 바에 따르면 유료 서비스인 GPT-4 기반의 챗GPT 플러스가 시간 단위로 사용할 수 있는 횟수를 제한하고 있는데, 모바일용인 챗GPT앱에는 횟수 제한이 없다고 한다. 물론 아직은 모바일용 챗GPT앱 사용자가 적어서 서버 상에 무리가 없다보니 일시적으로 횟수 제한을 풀었다는 이야기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챗GPT앱이 영어로 제공하지만 질문과 대답 시 한국어가 가능하므로, 기존의 챗GPT와 동일하게 사용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또한 챗GPT 플러스라는 유료 서비스를 구독하지 않아도 무료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며,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동일 계정으로 모바일에서도 사용하면 대화 내용을 동기화해 기억한다. 물론 대화 내용을 저장하지 않는 기능 즉, 비활성화 기능도 제공하는데 기본적으로 30일간은 대화 내용을 저장한 후에 삭제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기에 오픈 소스 음성 인식 시스템인 Whisper 기능도 통합한 음성 입력 기능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사용해 본 적은 없어 나중에 whisper 기능을 체크한 후에 포스팅을 추가할 예정이다. 더불어 OpenAI에서 공식적으로 안드로이드용 챗GPT앱도 출시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으므로, 조금만 기다리면 국내에서 점유율이 높은 안드로이드용 모바일에서도 챗GPT앱을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챗GPT 앱 첫 출시 국가 니카라과 알아보기
개인적으로 Nicaragua 니카라과를 처음 들어보았다. 과연 어떤 국가이기에 IOS용 챗GPT 앱 첫 출시 국가에 포함됐는지 궁금할 수 밖에 없다. 최근 AI 서비스에 한국어를 접목하는 건 일종의 AI 기술적 트렌드에 가깝기에 한국이 첫 출시 국가에 포함된 것은 어느 정도 납득이 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일본, 중국, 인도, 러시아, 이탈리아가 아닌 니카라과를 첫 출시 국가에 포함했다면 그만한 이유가 있지 않을까?
니카라과는 중앙아메리카에 위치한 국가이다. 위로는 미국, 멕시코 등이 위치한 북아메리카 그리고 아래로는 콜롬비아, 브라징 등이 위치한 남아메리카 사이에 위치하므로 중앙아메리카라고 불린다. 그래도 중앙아메리카에서 과테말라,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파나마, 엘사바도르 등은 조금 익숙한 나라인데 니카라과는 너무 생소하다. 그런데 중앙아메리카에서 가장 튼 나라가 니카라과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국가라고 한다. 흥미로운 건 주변 국가들은 대부분 축구를 제1 스포츠로 즐기는데 니카라과는 야구를 제1 스포츠로 선호한다고 한다. 그런데 공식적인 국제야구경기에서는 주목할 만한 성적을 올린 사례는 없다. 2023년 WBC 대회에도 참가했으나 D조에서 전패로 탈락했다. 참고로 D조 순위는 베네수엘라, 푸에르토리코, 도미니카 공화국, 이스라엘, 니카라과 순으로 마무리됐다. 야구를 좋아하지만 잘하지 못하는 흥미로운 국가인 니카라과는 2023 WBC에 참가한 20개 국가 중에서 중국과 함께 전패로 1라운드에서 탈락했지만 중국, 캐나다, 이스라엘과 달리 콜드 게임을 당하지 않을 만큼 기복 없는 야구 실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