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AR)과 사물인식(OR) 기술을 활용하여 4세부터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놀이를 하듯 창의력 수학을 습득할 수 있는 팩토슐레를 소개한다. 팩토슐레는 4, 5, 6세 연령별로 동화책풍의 친근한 그림과 함께 수학을 놀이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한 놀이 수학이다.
- 제품명 : 팩토슐레(factoschule)
- 종류 : AI 활용 유아 수학 교재
- 플랫폼 및 라이선스 : 오프라인 교재 및 모바일앱 / 유료
팩토슐레 소개
(주)타임교육이 만들고 서비스하는 팩토슐레는 4세부터 7세까지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 교재이다. 즉, 아이들이 처음으로 접하는 수학 활동이므로 아이들이 놀이처럼 재미있게 수학 활동을 할 수 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AI 이외에 증강현실과 사물인식 기술까지 접목한 팩토슐레 웹사이트로 바로 연결하는데, 팩토슐레는 오프라인 수학 교재를 모바일 앱과 연계하여 학습하도록 제공되고 있다.
팩토슐레는 종이로 된 수학 학습지를 기반으로 하는데, 여기에 모바일로 앱을 설치해서 증강현실(AR)과 사물인식(OR) 기술을 활용하여 처음 접하는 수학을 놀이처럼 접근할 수 있다. 특히 단순 계산이 아니라 사고력과 창의력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상기에 있는 팩토슐레 교재 미리보기 버튼을 누르면 4세를 대상으로 하는 팩토슐레 교재 중 문제해결력 파트를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이 팩토슐레는 동화책푼의 그림을 토대로 수학의 5대 영역인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 문제해결력을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특히 4, 5 6세 유아들이 연령별로 놀이처럼 접근할 수 있도록 자르고 붙이고 색칠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담고 있다.
팩토슐레 사용하기
팩토슐레는 시중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종이로 된 수학 교재와 유사하지만, 교재를 구성하는 동화책풍의 친근한 그림을 토대로 한 스토리텔링식 수학 활동이라는 점과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연계해서 놀이처럼 수학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존재한다.
위의 영상에서 보듯이 앱을 설치하면 사물을 인식하는 OCR 기술과 카메라로 인식한 실제 사물 이미지를 앱 안의 이미지와 합성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는 AR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해당 팩토슐레 앱은 안드로이드용 모바일만 지원하므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각 교재별로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팩토슐레 살펴보기
앞에서 제시한 방법대로 팩토슐레 앱을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 설치해서 오프라인으로 제공하는 교재와 함께 상호작용으로 다양한 수학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팩토슐레 앱은 아이들이 캐릭터와 사진도 찍을 수 있도록 증강현실(AR) 기술을 도입했는데, 이를 활용하면 자신이 그린 그림에 자기만의 쿠키도 생성하는 등 수학 학습에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더불어 팩토슐레앱은 사물인식(OR) 기술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수학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한 다음에 팩토슐레앱에 프로그래밍된 학습도우미와 연계하여 상호작용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등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이처럼 팩토슐레앱은 아이들이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게임 기반으로 운영되므로 어려운 수학 문제도 놀이 또는 게임을 하듯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흥미를 갖고 끝까지 완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더불어 네이버에 개설된 팩토슐레 카페를 방문하면 실제로 팩토슐레를 사용하는 어머니들의 후기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도 살펴볼 수 있다.
참고로, 수학과 함께 아이들의 학습에서 빠질 수 없는 영어 학습은 EBS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AI 펭톡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해당 AI 펭톡은 유아들이 좋아하는 펭수 캐릭터와 연계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 학습 플랫폼이다. 4세에서 7세까지 유아들도 펭수 캐릭터를 보는 재미에 영어 학습에 흥미를 지닐 수 있는 AI 기술을 접목한 무료 영어 학습 플랫폼으로 컴퓨터를 비롯하여 모바일 등 대부분의 IT 디바이스에서 EBS 계정만 생성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