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및 영어 지문 그리고 문제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젠큐는 생성형 AI 서비스로 학생 및 선생님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영어뿐만 아니라 국어까지 서비스 대상에 추가하고 서울교육청에 공급하면서 공교육까지 지원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젠큐는 AI 기술을 활용한 국어, 영어 교육 콘텐츠 생성 플랫폼으로 지문 생성부터 문제 만들기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특히 공교육 서비스와 연계해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데, 모바일 앱은 제공하지 않으므로 컴퓨터 또는 모바일에서 URL 접속 방식으로만 이용할 수 있다.
AI 기반 문제 생성 서비스, 젠큐
젠큐는 기본적으로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서 국어 또는 영어 교과와 연계해서 교육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학생뿐만 아니라 선생님들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해당 젠큐 홈페이지로 전환하는데, 여기에서 상단 우측에 있는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즉, 앞에서 언급했듯이 별도의 모바일 앱은 제공하지 않으므로 URL 접속방식으로 이용하면 된다.
이때 회원가입을 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데, 이메일 주소를 입력 후에 해당 메일로 온 인증 코드를 기재해야만 회원 가입이 가능하다. 인증코드 학인 후에 비밀번호를 설정한 다음에 프로필 항목까지 작성해야만 정상적으로 회원 가입이 가능하다.
컴퓨터 또는 모바일에서 URL 접속 방식으로 접속하거나 상기 젠큐 홈페이지 버튼을 누르면 해당 젠큐가 제공하는 국어 및 영어 문제 생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단, 해당 젠큐 플랫폼에서 지문 또는 문제를 생성하려면 크레딧이 필요한데 크레딧은 유료로 구매해야 하는데 1크레딧당 120원이지만 크레딧 구매 수량에 따라 할인가가 적용되며, 공교육에서 사용 시에 20% 할인가가 적용된다.


참고로, 젠큐는 서울교육청에서 공식적으로 공교육에 도입하고 있어서 서울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전용 홈페이지로 접속 시에 선생님들은 무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단, 해당 서울특별시교육청과 젠큐 계약 기간이 만료되어 크레딧 무제한 이용이 불가능한데 향후 재계약 시에는 다시 크레딧 무제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재계약이 되지 않을 시에는 기존 젠큐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크레딧을 구입해서 사용해야 한다.
젠큐 크레딧 및 이용하기
젠큐는 크레딧을 소모하는 방식으로 국어 및 영어 지문 또는 문제를 생성할 수 있는데, 크레딧 사용량은 해당 생성 콘텐츠 난이도에 따라 다르다. 이러한 크레딧은 소량인 경우에는 인서비스에서 직접 결제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대량의 크레딧을 구매 시에는 추가 크레딧을 제공하므로 따로 요청해서 구매를 진행하는 게 경제적이다.
즉, 젠큐는 국어 및 영어 지문을 생성하거나 문제를 만들어주는데, 이때 주제와 난이도를 입력하면 생성형 AI 플랫폼을 활용해서 간편하게 필요한 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다. 하지만 초기에 런칭 시에 일시시적으로 무료로 제공했지만 현재는 크레딧을 구매해야만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유료 플랫폼이다.
더불어 서울시교육청과 연계해서 선생님들은 무료 크레딧을 활용할 수 있었지만, 계약 종료로 해당 무료 크레딧이 더 이상 제공되지 않으므로 재계약 전까지는 유료로 크레딧을 구매해야만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젠큐는 영어 지문 및 문제 생성 서비스에 이어 국어 교과목도 추가해서 서비스하고 있는데, 특히 국어 및 영어 문제 생성 시 다양한 문제 유형을 생성해주고 있어서 선생님들의 교육 효율성을 크게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젠큐 서비스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국어 및 영어 교과목과 연계해서 이용할 수 있는데, 학년이 높아질수록 지문의 난이도가 높아지므로 소요되는 크레딧량도 많아지는 방식이다.
이때 문제를 생성할 시에는 학년에 무관하게 동일한 크레딧량이 소모되며, 지문 생성 시에만 학년이 높아질수록 소요되는 크레딧량이 증가한다. 더불어 영어 객관식 문제 생성 보다는 국어 비문학 객관식 문제 생성 시 더 많은 크레딧을 요구한다.
이렇듯 젠큐는 서비스 내부에서 활용 가능한 크레딧을 구매한 후에 이용할 수 있는데, 국어 및 영어의 난이도에 따라 소모되는 크레딧이 달라진다.
젠큐 서비스 자세히 살펴보기
앞에서 언급했듯이 젠큐는 국어 또는 영어 선생님이 시험지를 생성할 때 매우 효과적인 AI 서비스로 , 생성한 문제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수능형 지문과도 연계해서 문제를 생성할 수 있어서 학생들도 직접 활용할 수 있지만, 유료로 크레딧을 구매해야 하므로 사용에는 일정 정도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선생님들이 주로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간편하게 고품질의 문제지 및 시험지를 생성할 수 있어서 수업 준비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어 매우 강력한 교육용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선생님이 수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젠큐는 맞춤형 교육을 위한 파트너로서, 간편하게 문제를 만들고 맞춤형으로 수정해서 교육 효율성을 높이는 용도로 활용도가 높다.


해당 젠큐 플랫폼에서 문제뿐만 아니라 수업 시 활용할 다양한 지문도 생성할 수 있는데, 이때 지문 구조도 재생성할 수 있다. 이때 생성한 지문의 구조를 바꿀 시에 초기 1회는 무료로 가능하지만, 2회째부터는 추가로 2크렛딧이 소모된다.
즉, 젠큐는 교육용 텍스트를 생성하는 가장 효과적인 툴로 간단하게 목표하는 난이도의 지문을 생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의 구조도를 수정하여 적절하게 원하는 지문을 생성할 수도 있다. 더불어 문제도 생성할 수 있는데 이때 사전에 지문이 있어야만 문제를 제작할 수 있다.
이때 지문을 해당 젠큐 플랫폼에서 생성할 수 있지만 크레딧이 소모되므로, 기존에 있는 지문을 불러오는 방식으로 문제를 생성하는 게 경제적이다. 또한 다양한 문제 유형을 제공하므로 필요한 문제 유형을 선택하거나 생성한 문제를 추가로 수정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문제를 생성해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참고로, 해당 젠큐에서 제공하는 지문은 신뢰할 수 있는 소스인 책, 논문, 위키피디아 등을 활용하고 있어서 신뢰도가 높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바로 이러한 신뢰도 높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총 5단계 난이도로 분류된 지문 및 문제를 생성할 수 있어서 학생 수준에 맞게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