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을 활용하여 녹음한 파일에서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클로바노트를 소개한다. 스마트폰에서 녹음한 내용이나 유튜브 등 영상에서 추출한 음성 파일을 간편하게 텍스트로 작성해 주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클로바노트를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네이버 클로바노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클로바노트는 AI 기반으로 음성을 텍스트로 빠르게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스마트폰에서 녹음한 대화 또는 메모를 자동으로 텍스트로 작성해준다. 또한 유튜브 등에서 추출한 음성뿐만 아니라 다른 녹음장치로 생성한 음성 파일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네이버 계정으로 매달 300분간의 음성을 무료로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으므로, 1인당 3개까지는 네이버 계정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매달 900분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 매월 가입한 날짜를 기준으로 한달마다 사용시간을 갱신하므로 일반인이라면 무료 사용시간만으로도 충분히 클로바노트를 활용해서 필요한 음성을 텍스트로 작성할 수 있다.
AI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한 녹음 기록 관리 서비스인 클로바노트는 대화 내용을 기억해야 하는 소규모 회의를 비롯하여 나중에 다시 확인할 필요가 있는 클라이언트와의 미팅,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인터뷰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윈도우 운영체계뿐만 아니라 맥용 운영체계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및 IOS 운영체계 모바일에서는 따로 클로바노트앱을 제공한다.
클로바노트 PC 버전 사용하기
클로바노트는 모바일뿐만 아니라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PC에서는 따로 다운로드할 필요없이 클로바노트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때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동일한 계정을 사용하면 컴퓨터와 모바일에서 동기화가 가능하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클로바노트 사이트로 연결하는데, 여기에서 늘로바노트 시작을 눌러 사용하면 된다. 물론 사전에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해야만 매달 주어지는 300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클로바노트에 접속한 후에 새 노트 만들기를 누른 후에 텍스트로 전환할 파일을 첨부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이때 스마트폰이 아닌 다른 장치에서 녹음한 음성 파일도 가능하므로, 이를 활용하면 유튜브 영상에서 추출한 음성 파일도 간편하게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다. 최근에는 영상 강의가 많으므로 여기에서 음성만 추출해서 클로바노트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스크립트를 확보할 수 있다.
다른 영상에서 음성만 추출하려면 위에 링크한 유튜브 음원 추출 프로그램인 4K Youtube to mp3를 활용하면, 유튜브뿐만 아니라 인터넷 영상에서 원하는 음성을 바로 추출해 mp3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참고로, 위에 추가한 4K Youtube to mp3 프로그램은 매일마다 15개의 음성을 무료로 추출할 수 있다.
모바일용 클로바노트앱
클로바노트는 스마트폰에서 통화 녹음 파일을 텍스트로 변환할 때 매우 유용하다. 비단 통화 녹음뿐만 아니라 회의 및 강의 내용도 녹음 후에 손쉽게 스크립트로 변환이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모바일이라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IOS용 모바일이라면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클로바노트앱을 설치할 수 있다.
- 한국어부터 영어, 일본어, 중국어까지
- 녹음한 통화도 텍스트로
- 참석자의 목소리를 구분해서 음성 기록을 정리
- 긴 대화 내용은 AI 요약
- 중요한 순간, 북마크
- 링크로 간편하게 공유
- 클로바노트 앱, PC는 자동으로 연동
특히 모바일에 설치한 클로바노트앱은 녹음 기능을 제공하므로, 이를 활용하면 더욱 편하게 텍스트 변환이 가능하다.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은 네이버 계정당 매월 300분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모바일앱 녹음 기능은 무제한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단, 녹음은 한 번에 180분 즉, 3시간까지만 연속 녹음이 가능하다. 대부분 회의 및 강의는 3시간 이상을 연속으로 진행하지 않으므로 클로바노트앱으로 매우 간단하게 녹음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녹음한 파일은 클로바노트앱 또는 컴퓨터에서 클로바노트 사이트에 접속해서 간단히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