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를 기반으로 한 AI 글쓰기 및 글쓰기를 평가해주는 글쓰기 학습 지원 서비스인 키위티는 AI 기술을 활용해서 손글씨 수업부터 수행평가까지, 학교 수업과 평가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해준다.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작성된 글을 AI가 자동으로 첨삭하면서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키위티는 학교 또는 선생님이 유료로 구매하면 학생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때 학교 선생님을 대상으로 1개월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하므로 학생 30명과 함께 자유롭게 키위티 기능을 체험해 본 후에 도입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글쓰기부터 수행평가까지, 키위티
키위티는 기본적으로 학교 선생님이 학생들이 작성한 글을 AI를 활용해서 자동으로 평가하고 첨삭해주는 서비스를 지칭한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해당 키위티 홈페이지로 전환하는데, 여기에서 상단 우측에 있는 이용권 구매 버튼을 눌러서 해당 서비스를 월 결제 방식으로 구독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이다. 단, 선생님이라면 한 달간 무료 체험을 할 수 있으므로 학생 30명까지 글쓰기 수업에 자유롭게 이용해 본 후에 구독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이때 학부모 또는 학생은 무료 체험이 불가능하며 오로지 학교 선생님에 한해 선생님 1명당 학생 30명까지만 AI를 활용한 글쓰기 자동 평가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이렇듯 키위티는 컴퓨터 또는 모바일에서 URL 접속 방식으로 접속하거나 상기 홈페이지 버튼을 누르면 해당 키위티가 제공하는 글쓰기부터 수행평가까지 활용해서 선생님이 수업과 평가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단, 해당 키위티는 선생님용 서비스를 지칭하는데 키위티와 연계된 학생용 서비스는 키위런 그리고 별도의 학습용 챗봇인 키위챗으로 나누어 제공하고 있다.


참고로, 초기 런칭 시에는 키위런은 반드시 키위티 선생님 계정과 연계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가상 선생님과 연결하는 방식으로 학생이 키위런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따라서 학생들은 학교에서 키위티를 도입했다면 해당 키위티 선생님 계정과 연계해서 무료로 AI 글쓰기 연습을 하면서 글쓰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더불어 학교에서 키위티를 도입하지 않았다면 개별적으로 키위런을 구매해서 가상 선생님과 연결해서 AI 글쓰기 연습을 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키위티 선생님 계정과 연계해서 이용한다.
키위티 이용하기
앞에서 언급했듯이 선생님 전용 서비스는 키위티는 학생을 관리하고 과제를 생성할 수 있는데, 이때 학생이 제출한 과제물을 AI를 활용해서 간편하게 체크하고 수정 또는 피드백도 자동화할 수 있다.
즉, AI가 선생님을 대신해서 학생이 작성한 과제물을 피드백해주는데, 주로 초등학생들의 기본적인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을 중심으로 문장과의 호응은 AI에게 맡기고 선생님은 표현 내용을 중심으로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더불어 최근에 AI를 활용해서 과제를 대신하는 사례도 키위티로 잡아낼 수 있어서 학생들이 AI 도움을 받되 어디까지나 보조적으로만 활용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이러한 키위티는 기본적으로 AI가 학생들이 작성한 글쓰기를 평가해주는 게 주요 기능인데, 이때 문법의 정확성을 비롯해서 어휘의 풍부성, 의도의 표현, 문장 구사력, 조직과 전개, 주제의 명확성이라는 6가지 기준을 평가틀로 사용한다.


실제로 상기에 언급한 6가지 평가 기준에 따라 글쓰기를 15가지 유형으로 분류에서 각기 다른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하는데, 학교 수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므로 해당 키위티에서 분류한 15가지 글쓰기 유형은 위와 같다.
이때 선생님은 키위티에서 과제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데 이후 학생은 키위런을 활용해서 과제를 수행하고 AI 글쓰기 연습 등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더불어 글쓰기 활동을 지원하는 GPT 챗봇인 키위챗을 활용해서 학생들은 작성할 글쓰기 아이디어를 확장하거나 키위챗과 대화하는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도 있다.
이렇듯 선생님은 키위티를 사용하고 학생들은 키위런과 키위챗을 활용하는데, 다음에서 키위티와 연계되어 AI 글쓰기 훈련을 할 수 있는 키위런과 키위챗을 소개한다.
학생용 키위런 그리고 챗봇 키위챗
앞에서 언급했듯이 선생님이 과제 관리 및 AI 평가 도구로 활용하는 키위티와 연계된 학생용 서비스가 키위런이다. 기본적으로 키위런을 이용하려면 각자 계정이 있어야 하는데, 이때 선생님으로부터 받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활용해서 로그인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즉, 해당 키위런으로 접속하면 선생님이 생성한 과제를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과제 내용을 확인 후에 과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이때 과제를 작성하면서 AI 피드백 받기를 눌러서 기본적인 글쓰기 오류를 점검받을 수 있어서 맞춤법을 비롯해서 띄어쓰기 그리고 잘못 사용한 문장 흐름 등을 수정할 수 있다.
더불어 키위런에는 사진으로 글자를 인식하거나 챗봇인 키위챗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탑재되어 있다. 따라서 종이에 직접 작성한 글을 사진으로 촬영하면 바로 해당 키위런에 글자로 인식해서 업로드되는데, 이때 컴퓨터에 반드시 카메라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야만 해당 사진을 글자로 인식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키위런 화면에 키위챗 버튼이 위치하고 있어서 필요 시 언제라도 키위챗 버튼을 눌러 자유롭게 채팅하는 방식으로 글 작성 시 필요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단, 키위책은 과제로 제출할 글을 대신 써 주지 않으며 과제와 무관한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는다.


이렇듯 키위챗은 과제 내용을 토대로 생성된 챗봇으로 과제를 작성할 때 오로지 과제 내용과 한정된 대화만을 나눌 수 있다. 그럼에도 키위챗은 과제를 작성하면서 글쓰기가 막힐 때 적합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므로 글쓰기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즉, 선생님이 키위티에서 생성한 과제를 학생이 키위런에서 과제물을 작성하면서 챗봇인 키위챗의 도움을 받아 과제물을 생성할 수 있다. 특히 과제물을 완료 시에 AI가 제공하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잘못된 문장을 수정하면서 글쓰기를 자동으로 훈련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친구가 작성한 글을 본 후에 하트를 눌러 좋아요를 표시할 수 있고, 친구의 글을 읽은 소감을 댓글도도 남길 수 있다.
참고로, 해당 키위런에는 선생님 없이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는 AI 글쓰기 연습을 비롯해서 대하결 논술 선생님과 실제로 연결해서 논술 과제를 부여받아 직접 논술을 작성한 후에 AI 피드백을 받아보거나, 모범 답안과 직접 작성한 글을 비교해 볼 수도 있다.



